2015. 10. 24. 19:51

● 위치에 따른 현재분사와 과거분사 구분

 

: 현재분사와 과거분사는 둘 다 동사를 이용해서 만든 형용사이나 그 사용에 있어서는 결코 중복되지 않는다.

  그러므로 둘의 사용방식을 잘 이해하고 구분해서 사용하자.

 

 

 

 

 

 

1. 한정적 용법 - 명사 앞에 사용된 현재분사와 과거분사 구분

 

 

 

명사 앞에 사용된 분사는 1형식, 2형식, 3형식, 4형식, 5형식(= 모든 문장)의 동사로 만들어진다.

 

현재분사(=동사원형ing)는 진행(~하는 중인)의 의미를 가지며 과거분사(=동사원형(e)d)는 완료(~된, ~가 끝난)의 의미를 가진다.

 

한정적 용법의 형용사 자리에 사용된 분사는 생략해도 문장에 영향주지 않는다.

 

명사 앞에 분사를 사용할 경우 분사는 단독으로만 사용 가능하다.

 

 

 ex)

 

 

분  사 

 

 해  석

의  미 

 1

falling leaves 

 떨어지고 있는 나뭇잎

 

진행

 

fallen leaves 

떨어진 마뭇잎(=낙엽) 

 

완료

 

 2

broken window 

깨어진 창문 

 

완료

 

 3

 written novel

 쓰여진 소설

완료

 4

 

sleeping baby

 

자고있는 아이 

진행 

 5

boiling water

끓고 있는 물 

 

진행

 

 

 

예외) missing book - 분실된 책(잃어버린 책)-완료적 의미

 

 

 

 

 

 

2. 한정적 용법 - 명사 뒤에 사용된 현재분사와 과거분사 구분

 

 

명사 뒤에 사용된 분사의 경우 현재분사는 1형식, 2형식, 3형식, 4형식, 5형식(= 모든 문장)의 동사로 만들어지지만 과거분사는 3형식,4형식,5형식(=타동사)동사가 목적어를 잃은 수동태로부터 만들어진다.

 

현재분사(=동사원형ing)는 진행(~하는 중인) 또는 능동(스스로 ~하는)의 의미를 가지며 과거분사(=동사원형(e)d)는 수동(~되는)의 의미를 가진다.

 

명사 뒤인 한정적 용법의 형용사 자리에 사용된 분사는 생략해도 문장에 영향주지 않는다.

 

각 분사는 원료가 된 동사의 형식에 맞게 분사 뒤에 ~'를 동반한다.

 

 

ex)

 

 

분   사

 

해   석 

의   미 

 1

song sung by her 

그녀에 의해 불려지는 노래 

 

수동

 

 2

 people using the Internet

 

인터넷을 사용하는 사람들

 

능동 

 3

a dog sleeping in it 

그 안에서 자고 있는 개 

 

능동, 진행

 

 4

a man reading a paper 

 

신문을 읽고 있는 남자

 

능동 ,진행

 5

the bridge built in 1990 

 

1990년에 지어진 다리

 

 수동

 

Tip) 1형식, 2형식 동사로는 현재분사만 만들어질 수 있으며, 이 경우 능동, 진행의 해석을 따지는 것은 의미가 없다. 이 보다는 구의형태로 인한 것이다.

 

Tip) 3형식, 4형식, 5형식 동사로는 뒤에 목적어'가 수반되는지 여부에 따라 수반되면 현재분사, 수반되지 않으면 과거분사가 만들어지며, 능동과 수동의 의미로 구분하는 것이 용이하다.

 

 

 

 

3. 서술적 용법 - 주격보어자리에 사용된 현재분사와 과거분사 구분

 

 

 

4. 서술적 용법 - 목적보어자리에 사용된 현재분사와 과거분사 구분

 

Tip) 주격보어나 목적격보어인 서술적용법의 경우, 현재분사는 능동의 의미를 과거분사는 수동의 의미를 가진다.

 

Tip) 명사 뒤에 사용된 분사(= 상단 2번)와 쓰임이 같으며 서술적용법의 경우 생략이 불가능하다.

'기초 영문법 > unit 8 - 분사 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분사구문 만들기  (0) 2015.10.26
분사와 분사구문  (0) 2015.10.26
동명사와 현재분사 구분  (0) 2015.10.21
과거분사-한정적용법  (0) 2015.10.21
현재분사-한정적용법  (0) 2015.10.20
Posted by Zenith Kim