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15. 6. 27. 21:16

 과거완료시제

 

 

 형 태

 

구      성 

 

특   징

 

S

 

 had

p.p(= 과거분사 = 형용사) 

 

☞ 완료된 시간을 알면 시작 시간은 대과거임을 추측 가능하다.

 

 

☞ 과거 시제의 한 종류이다.

 

 

☞ 쓰임이 대과거과거완료로 나뉘어진다.

 

 

☞ 단순히 완료시제만으로는 충분한 의미 전달이 충분하지 않아서 완료, 경험, 결과, 계속적 용법의 사용을 익혀야한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시제

 

 

 

완료된 일

 

 

S가

 

과거에

~을 완료했다. 끝냈다.

 

 

예문)

 

ex)She had finished her work at that time.

          과거  완료시제

   그 당시에 그녀는 (대과거에 시작한)일을 끝냈다.

 

 

ex)They had got(tn) to the top of the mountain.

            과거  완료시제

   그들은 산의 정상에 (대과거에 오르기 시작해서) 도착했다.

 

 

 

 

1. 대과거:과거 연속된 두 사건 중 먼저일어난 일을 대과거

             더 뒤에 일어난 일을 단순과거시제로 나타낸다.

ex)The class had already started  when she got  there.

             과거(먼저 일어난 일)          과거(뒤에 일어난 일)

 

    그녀가 그곳에 도착했을 때 수업은 이미 시작된 뒤였다.

 

ex)She went to her home after she had finished that work.

    과거(뒤에 일어난 일)         과거(먼저 일어난 일)

    그녀는 그 일을 끝내고 집으로 갔다.

 

 

 

 

2. 과거완료시제:대과거에 시작해서 과거까지의 일을 나타

    내며 완료, 경험, 결과, 계속적 용법으로 나타낼 수 있다.

 

▶과거완료시제의 용법

 

1) 완료적 용법 : 대과거에 시작된 일이 과거에 완료, 끝 남

 

 

:S는 (대과거에 시작한) ~을 (과거에)끝냈다. 완료했다.

 

시제의 단서) just, already, yet, by that time, by this time before...

 

ex)I had solved  this problem by that time.

      과거  완료시제(완료적 용법)

    나는 이 문제를 (대과거에 풀기 시작해서) 그 때 풀었다.

 

 

 

2) 결과적 용법 : 대과거에 일어난 일의 결과가 과거까지 영향을 줌.

 

:S는 (대과거에) ~했서 그결과 과거에 ~하였다, ~가 있었다, ~가 없었다. 

 

시제의 단서) just, already, yet...

 

ex)She had gone to her office then. 

           과거  완료시제(결과적 용법)

   그녀는 (대과거에) 사무실로 가서 그 때 여기 없었다.

= 그녀는 사무실에 가고 없었다.

 

ex)I had lost my laptop.

       과거  완료시제(결과적 용법)

    나는 (대과거에) 노트북을 잃어버려서 그 결과 없었다.

☞대과거 분실해서 그결과 과거까지도 없었다.

 

 

 

 

3) 경적 용법: 대과거부터 과거까지의 불규칙적 경험을 나타냄.

:S는 (대과거부터 과거까지) ~을 해 본 적이 없었다.

 

시제의 단서) never..

 

ex)She had never met him before then.

            과거         완료시제(경험적 용법)

    그녀는 그 이전에는 그를 만난적이 없었다.

 

 

 

:S는 (대과거부터 과거까지) ~을 해 본 적이 있었다.

 

 

시제의 단서)ever, once, twice,~times, often, recently, by that time, before...

 

 

ex)She had met him three times by that time.

           과거 완료시제(경험적 용법)

    그녀는 그 때까지 그를 세 번 만난적이 있었다.

 

 

 

4) 계속적 용법: 대과거에 시작된 일이 과거까지 지속되고 있음.

:S는 (대과거에 시작해서)계속~을 해오고 있었다.

 

 

시제의 단서) for, since, in, over, until then..

 

 

→S + had + p.p~ since +과거시작시점.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(전치사:~이래로)

 

→S + had + p.p~ since +s'+과거v'~.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(접속사:~이래로)

 

→S + had + p.p~ for +기간~.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(전치사:~동안)

 

ex)She had lived here since then. 

        과거 완료시제(계속적 용법)

   그녀는 그 때 이후로 여기에 살고 있었다.

 

 

ex)She had lived here about 16years since she was born.

         과거 완료시제(계속적 용법)

   그녀는 태어나서 이곳에서 약 16살때까지 살았었다.

 

 

ex)She had lived here for 5years.

         과거 완료시제(계속적 용법)

   그녀는 5년째 여기서 살고 있었다.

'기초 영문법 > unit 4 - 12시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진행시제의 개요  (0) 2015.07.01
미래완료 시제  (2) 2015.06.29
현재완료시제  (0) 2015.06.26
해석에 유의해야할 완료시제  (0) 2015.06.25
완료시제의 개요- 시제, 읽어라!  (0) 2015.06.25
Posted by Zenith Kim